Community

경기대학교 이승희 교수, 국내 최초 UNEP 바젤협약의 SIWG(Battery 부문) 대한민국 대표 기술 전문가로 선정
  • date2022/09/20 09:40
  • view 348

 

경기대학교 이승희 교수, UNEP 바젤협약의 SIWG(Battery 부문) 

대한민국 최초 대표 기술 전문가로 선정

 

경기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이승희 교수는 바젤협약의 SIWG에서 대한민국 최초 대표 기술 전문가로 선정되었다. 

 

바젤협약은 폐기물 분야의 다자간 협약​으로 유해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 및 그 처리의 통제하는 협약이다. 과거 선진국에서 규제를 피해 개발도상국 등에 유해폐기물의 처리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시작되었다. 스위스 바젤에서 1989년에 채택되었고, 1992년에 발효되고 한국은 1994년 가입했다. 

 

현재는 바젤협약​ 내 SIGW(Small Intersessional Working Group​)의 폐기물 처리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이 시작될 때부터 처리될 때까지 환경적으로 건전한 관리(Environmentally Sound Management; ESM) 요구 ▲국제적으로 폐기물 문제 해결의 중요도가 높은 전자 폐기물, 플라스틱 폐기물, 폐배터리 등에 대한 작업반을 구성하여 기술지침서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승희 교수는 바젤협약에서 새로 신설된 폐배터리 처리 SIWG로 소속되어 △전기차 배터리 등 폐배터리 재활용 △​배터리 재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특성의 제어 방법​ 등의 연구를 통해 국제적 작업을 수행한다.​​

 

*ESM : 폐기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악영향으로부터 사람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폐기물이 관리되도록 하기 위한 모든 실행가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함.